님들아 매너좀; (시사) 사이버테러 관련, 2가지 의문 2009/07/09 19:04 by 쿄.

 1. 사이버 경찰청의 특수 능력 '개안'?

악성코드에 감염된 PC의 부품을 보고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사이버 경찰청. 부품을 뜯어보고 악성 코드에 감염된지를 알 수 있다니 이것은 이미 인간의 영역을 벗어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수사관들이 8일 오전 서울 미근동 사무실에서 청와대와 국방부, 미국 백악관 등 한·미 주요 정부기관 및 민간 사이트 25곳에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수행한 악성코드에 감염된 피시(PC)를 살펴보고 있다. 김태형 기자


이건 정말로 궁금해서 묻는 건데 왜 PC를 뜯어서 살표보고 있는 건가? 이번 사이버테러, 악성 코드의 '감염'이 하드웨어적인 변화까지 일으킬 정도로 굉장한 녀석인 것인가? 그렇다면 이건 도저히 북한의 기술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이쯤되면 외계인의 침투까지 의심해 봐야 하지 않을까.


+) 실제로 사이버 경찰청의 직원들은 바보가 아닐 것이고, 이것은 어디까지나 보여주기용 퍼포먼스일 것이다. 
문제는 이런 식의 보여주기가 대단히 무의미하다는 것이며, 자칫 잘못하면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겐 왜곡된 정보마저 전달해 버릴 수가 있다. 아는 사람들의 입장에선 블랙코메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중요한 것은 실질적인 증거를 보여주는 것과 이를 제대로된 자료를 통해 설명하는 것인데, 이런 식의 개그를 계속 해주면 우리라고 언제까지 웃을 수 만은 없지 않나.



 2. 북한 or 종북세력의 사이버 테러 근거지는 미국?

사이버테러 서버는 미국 IP (뷰스앤뉴스)
- 국정원의 주장과는 다르게 미국 쪽에서부터 시작된 테러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사실 북한 or 종북세력의 근거를 대지 않는 상태에서 이런 주장과 근거가 제기되면 그 쪽으로 고개가 기울여 지는 건 당연한 일이다. 물론 우리의 국정원에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북한 세력일거라는 허튼 소리를 발표하지는 않았으리라 믿는다.

어서 빨리 이에 대한 반박과 그 근거를 제시해 주길 바란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kyogun.egloos.com/tb/4184609 [도움말]
  • [잡담] 부디 제발 2009/07/09 19:13 #

    사이버테러 관련, 2가지 의문 - 쿄님 댁에서 트랙백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2370여기 이 기사를 보면..흐음..미국의 <뉴욕타임스>도 8일(현지시간) 인터넷판 기사를 통해 "이번 공격을 추적하고 있는 연구자들은 이러한 공격이 지난 4일부터 미국 정부 웹사이트의 소규모 그룹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이후 미국 내 상업 사이트들까지 그 범위가 확대됐으며 이후 한국의 ...... more

  • 좀비와의 사투 2009/07/09 22:50 #

    사이버테러 관련, 2가지 의문 오늘 배달다니는데 뉴스가 나오더라. "사이버테러 IP 추적해보니 북한까지 이어져" - 한국경제 IT/과학 | 2009.07.09 (목) 오후 3:34 뇌가 있다면 한 번 생각을 해 보자. “北 해커 능력은 美 CIA 버금”- 세계일보 사회 | 2009.07.09 (목) 오후 7:52 CIA 버금가는 사이버전 전력을 자랑한다는 북조가, 남한에만 수만명의 고정간첩을 ...... more

  • 이게 IT 강국이라고? 2009/07/09 23:54 #

    사이버테러 관련, 2가지 의문 야이... 이게 무슨 쌍팔년도에 써먹던 수법도 아니고. 정보의 불균형이 부의 불균형을 낳으므로 IT에 대한 지원을 철회한다는 가카의 말씀이 언뜻 뇌리를 스칩니다. 아무리 그래도 경찰청이 선두에 서서 백스텝을 넣을 필요는 없잖아...; 실버였습니다.... more

  • DDOS 3차 공격에 대한 분석::조선닷컴,국민은행,행정안전부::K.O! 2009/07/10 01:51 #

    2009년 7월 9일 목요일 오후 6시 DDOS 3차 공격 개시!! 알고도 당한다.! DDOS의 위력! (다시한번 실감하는군요) 5만대의 IP 공격받고 멍때리지마! 또 올거니깐! 안철수연구소에서 악성코드를 분석한 결과:: 3차 공격 대상은 7개의 주요 사이트라고 밝혔다. 이에 대응해서 각 기업체와 국가단체는 자신들에 맞게 방어책을 강구하고 방어에 힘썼으리라 본다. DDOS 3차 목표물 공격 대상! 분석 결과 발표 [2009.07.09. PM 6...... more

핑백

덧글

  • 쿄. 2009/07/09 19:28 #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에 1번은 저런 연출을 하는게 너무 웃겨서 그냥 개그로 하는 비아냥 거림입니다. 사실 저런 연출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전혀 모르는 사람이 보면 '아, 감염되면 뭔가 바뀌나?' 하고 생각하게 만들 것도 아니고... -_-; 그냥 발표로만 충분한데 연출을 위해 너무 말도 안되는 걸 보여주니.

    제발 몇 몇 미디어와 국정원이 근거도 없는 소설을 발표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안철수 씨도 이미 이에 대한 견해를 내놓고 있고, 본문에 링크한 뉴스에서도 근거를 들어 주장을 펴는데 제발 제대로 된 반박이 있었으면 좋겠군요.
  • 88 2009/07/09 20:13 # 삭제 답글

    민간인들이야 잘 모르겠지만 저렇게 보여주기 하면 신문기자들도 방송기자들도 찍을 거 있어서 좋아하고, 윗사람들은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여서 좋아하고, 컴퓨터 모르는 대부분의 일반 국민들도 안심할 수 있어서 좋은 거요.
  • 쿄. 2009/07/09 20:19 #

    사건과 별 관계없는 뻘증거를 보여주기를 하면 대다수의 일반 국민들이 안심하게 됩니까? 설령 안심하게 되더라도 사건과 별 관계없는 증거이니 기만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뜯어진 하드웨어를 보고 일반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 군요.
  • 무지개꼬리 2009/07/09 20:23 #

    대부분의 일반국민이 컴퓨터를 모르는데 어떻게 자칭 IT강대국인지 ... 역시 우리나라의 인터넷도 소수의 전유물인건가요.
  • 호워프 2009/07/10 22:15 #

    큰 웃음 감사합니다.
  • 무지개꼬리 2009/07/09 20:14 # 답글

    첫번째 의문은 좀 많이 뿜기네요 ㅋㅋ 앜ㅋㅋ 너무 웃겨서...OTL
    왜 뜯어, 그걸 ㅋㅋㅋㅋㅋㅋ 뜯어서 쳐다보고 있는 저 분들도 솔직히 속으로는 "뭘 어쩌라고" 라는 기분일듯... ㅋㅋㅋ 그냥 컴퓨터가 불쌍합니다 ㅠ_ㅜ
  • 쿄. 2009/07/09 20:20 #

    옙, 첫번째 것은 진지한 의문이라기 보다는 저도 보는 즉시 뿜어버려서 -_-;;;;;
    유심히 그걸 들여다 보고, 사진 찍는 모습을 보면서 참 오랜만에 보는 개그성 퍼포먼스라고 생각했습니다.
  • 프티제롬 2009/07/09 20:22 # 답글

    괜히 IT 강국인가요(풋)
  • 쿄. 2009/07/10 00:23 #

    과연 대단합니다.
  • chemica 2009/07/09 20:50 # 답글

    ^^ 또 하나의 개그네요 .. ^^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
  • 쿄. 2009/07/10 00:23 #

    저도 보자마자 뿜었습니다. ㅋㅋㅋ
  • coneco 2009/07/09 21:01 # 답글

    그러고 보니 언젠가 어디선가 플로피 디스켓을 복사기로 복사하는 신공을 본 기억이 -_-a
  • ㅋㅋ 2009/07/09 23:10 # 삭제

    2003년 전설의 플로피 사건.
    행근이 횽아, 송두율이 간첩이라는 궁극의 증거 자료를 입수하여 복사해 오셨다.
    플로피 2장을 A4 용지에 복사~~~
  • 쿄. 2009/07/10 00:24 #

    이런 케이스들이 은근히 많아서 참 재밌습니다. 보여주기를 생각하기 이전에 그냥 상식적인 생각만해도 충분할 텐데...
  • madamlily 2009/07/09 21:06 # 답글

    모르면 그냥 모른다고 하면 될 것을, 꼭 아는 체 하려고 똥폼을 잡다가 개쪽만 당한다는 걸 언제나 배울지... =ㅅ=
    잘 보고 갑니다.
  • 쿄. 2009/07/10 00:25 #

    아, 제 생각엔 사이버 경찰청 자체가 지식이 없어서 저랬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뭐라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결국 애꿎은 하드웨어를 분리해서 들고 나왔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그게 너무 부질없어서 -_-;;;;
  • 쿄. 2009/07/10 00:41 #

    예, 맞습니다. 저도 그래서 이런 개그가 된 상황을 비아냥 댄 것이라 ^_^

    사실 이런 퍼포먼스는 엽기거든요. 실제로 관련도 없을 뿐더러 사태해결에 도움도 안되고 정보의 왜곡만 가져올 수 있죠. 저도 madamlily님의 의견과 같은 의견입니다. : )
  • madamlily 2009/07/10 00:44 #

    헛, 별로 필요없는 얘기 또 하는 거 같아서 지웠더니 그 새 답글을... =ㅅ=;
    아무튼, 요즘 들어서 공무원들이 자꾸 하지 않아도 될 일 혹은 하지 않아야 될 일에 자꾸 손을 대서 욕을 대놓고 먹는 게 참 의아하긴 합니다. 자기들도 생각이 있을 거고, 나름 배울만큼 배운 사람들일텐데...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어요. =ㅅ=
  • 쿄. 2009/07/10 01:01 #

    아, 그랬군요. 아무래도 madamlily님과 같은 이야기를 서로 하는 것 같은데 제가 좀 반응을 다르게 했나 싶어서 ^_^;;;

    사실 일을 하는 건 좋은데 madamlily님 말씀대로 부질없고 쓸데없는데에 돈과 인력을 쓰는게 문제인 것 같아요. 사실 중요한 결정이나 사안을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인 공무원들이 결정하는 것도 꽤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에 전문가가 없는 것도 아닌데 참.. 안타깝지요.
  • 대한민국 친위대 2009/07/09 21:12 # 답글

    첫번째는 참... 웃기다고 해야할지 씁쓸하다고 해야할지 암담힙니다. -_-
  • 쿄. 2009/07/10 00:25 #

    보여주기를 우선하는데에서 나온 한 편의 개그가 되어버렸지요.
  • 와사비 2009/07/09 21:45 # 답글

    ...;;; 첫번째 사진...제법인데;;


    모니터에 복잡하게 창 여러 개 띄워놓고 열심히 들여다보는 척 연출하는 사진이 더 그럴 듯해 보이겠구만;;;
  • 쿄. 2009/07/10 00:26 #

    차라리 그 쪽이 낫습니다. 첫 번째 기사에서 보여준 설명 그림만으로 사실 충분했다고 보거든요.
  • arlecchino 2009/07/09 21:55 # 삭제 답글

    요근래 우울했는데 기분이 싹 풀리는군요.

    격뿜하고 갑니다. =_=)d
  • 쿄. 2009/07/10 00:26 #

    한 번씩 이런 개그를 해줘서 격뿜하게 만들어 주는군요. 'ㅅ'
  • 라세엄마 2009/07/09 22:07 # 답글

    글쎄요 아무래도 위에 다른 분들이 적은 것처럼 '보여주기'용일수도 있겠고, 저는 저 여자 시선이 책상 아래로 가있는걸로 보면 하드웨어를 뽑아내서 악성코드 탐색 따위를 하고 있는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자기 컴퓨터에 연결해서... 하기야 저 사람 몸이랑 책상 사이에 간격이 없어 뵈긴 하지만요.
  • 체리캔디 2009/07/09 23:24 #

    말씀하신게 불가능한 이유는, 일단 저 컴퓨터는 삼보에서 나온 일체형 피씨(루온)로 보입니다. 보드 아래로 깔린 하얀색 부분이 모니터이고, 그 밑에 잘 보면 하드디스크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악성코드 탐색을 하는건 저 상태로는 불가능합니다.
  • 라세엄마 2009/07/09 23:32 #

    아아.. 저는 저 책상 위에 있는거랑 별개로 저 여자분이 책상 아래쪽에서 딴짓을 하고 있는걸로 보여서요. '거기에 노트북이라던가가 있어서 거기서 자료를 수집중이다!'라는 생각을 해봤지요. 아닌거 같긴 해요'';
  • 쿄. 2009/07/10 00:27 #

    첫 번째 한겨레 기사의 영상을 봐도 알 수 있듯이, 딱히 어디에 연결해서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말그대로 보여주기 위해 감염된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서 가져온 것이죠. 어디에도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오버가 너무 부질없다는 이야기죠. 맞지도 않고.
  • qwerty 2009/07/09 22:26 # 삭제 답글

    일반 PC같아 보이지 않는데... 웹서버라기에는 너무 작고... 이 정체불명의 하드웨어가 왜 `감염된 PC`라고 설명이 나왔을까요?


  • 퓨리넬 2009/07/10 00:00 #

    삼보에서 나온 루온 같습니다. 저렇게 일체형으로 슬림하게 나온 제품이지요.
  • Dannan 2009/07/09 23:02 # 답글

    저 수사관들은 최첨단 나노 지식으로 만들어진 로봇인가요? 어떻게 보고서 DDOS공격을 사용한 악성코드라는 것을 알수 있지요? 궁금하군요...
  • 쿄. 2009/07/10 00:28 #

    누가 저렇게 보여주라고 명령한지는 몰라도 참 안타깝습니다.
    사실 저런 식의 보여주기는 정말 의미가 없는데 -_-;;; 솔직히 보는 순간 개그를 생각할 수 밖에 ;;;
  • 림rym 2009/07/09 23:13 # 답글

    종북설 ... 이건 뭐 언론조작의 수준으로 보기도 참 ;; ..... 그치만 저런 것에도 솔깃하신 분들이 계시니까요 . 휴 .

    그나저나 저 첫번째 사진 정말 뿜게 만드는 군요.
  • 쿄. 2009/07/10 00:29 #

    꼭 지금 나온 업계나 전문가들의 견해에 대해 반박해 주었으면 좋겠어요. 그 전에 쓰던 것들이 꽤나 장대한 소설이라;;

    첫 번째 사진은 보는 순간 뿜었습니다. 영상으로 봐도 꽤 재밌어요. 감염된 하드디스크를 보여주고 그걸 사진으로 찍고...
  • 코군 2009/07/09 23:14 # 답글

    디시애들이 미국 프록시로 턴것 같은 느낌 흐하핳
  • 쿄. 2009/07/10 00:30 #

    'ㅅ';;;;
  • drysafe 2009/07/09 23:23 # 답글

    루온같아 보이는데 그냥 어차피 저들도 아날로그적 증거사진처럼 찍도록 보여준 듯 하군요.
  • 쿄. 2009/07/10 00:30 #

    네, 사이버 경찰청 쪽은 기본적으로 바보가 아니니까 아마 무언가 '보여주라'고 명령을 받고 저렇게 들고 나왔지 싶어요.
  • 꾸운햄 2009/07/09 23:24 # 삭제 답글

    저 사진은 어느 시대 사진인고??? 지금 컴을 해부해서 보고있는 미쵸...???

    맨날 강바닥파는데 올인하더니..

    그리고 확실한 근거도 없는데 국정원은 웬 쇼??? IP주소 미국이라믄서여.. 아까 댓글에도 보니
    cnn 이나 로이터 통신에서조차 북한애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하던데...
    또 딴날당과 국정원은 고질병들이 도졌나 봅니다...

    참 이뭐 조선시대도 아니고 어떻게 저런 사진을 연출할수 있지... 마인드가 문제야...
  • 쿄. 2009/07/10 00:31 #

    사실 불필요한데 신경을 쓰기 때문에 이런 개그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싶어요. 사실 저렇게 쓰잘데기 없는 물증은 보여줄 필요가 없거든요. -_-;;;;;;;;;
  • 달려옹 2009/07/09 23:34 # 답글

    정부에서 기밀리에 양성한 그녀는..
    하드웨어만 봐도 2진수와 아스키 코드가 눈앞에 펼쳐집니다..
    대한민국 기술의 결정체죠,...ㅡㅡ;
  • 쿄. 2009/07/10 00:31 #

    그렇다면 우리의 문명 수준은 엄청나게 진보한 것이로군요. '-' 몰랐습니다.
  • 히온 2009/07/09 23:46 # 삭제 답글

    언론사진자료는 과장되게 하잖아요 저분들이 바보들도아니고 말이안되죠 그냥 보여주기식일뿐입니다
  • 퓨리넬 2009/07/09 23:59 #

    보여주기라도 저런 보여주기는 의미 없지 않습니까. 저분들이 바보는 아니겠지만 위엣 사람들은 바보겠죠. 어떤일이라도 저렇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보들.

    차라리 백신 프로그램을 돌려 악성코드가 검색된 화면을 보여주는게 훨씬 나을거라 생각되는데요.
  • 쿄. 2009/07/10 00:33 #

    예, 맞습니다. 위에서도 계속 한 이야기인데 저런 보여주기는 개그죠. 저렇게 무언가 물건을 보여줄 이유도 없구요. 엄밀히 말하자면 전혀 관계없는 퍼포먼스지 않습니까. -_-;;;;;;

    위의 퓨리넬님 말씀처럼 그런 화면을 보여주는게 훨씬 더 상식적이지요.

    사실 전, 해당 기사에 나온 설명 그림으로 충분하다고 보거든요. 그 이상 무언가 가져와서 오버를 떠는 건 이런 개그가 될 수 밖에 없고...
  • Linesys 2009/07/09 23:53 # 답글

    뭐 개떡이 아무리 멍청해도 설마 진짜로 하드웨어를 뜯어서 살피진 않겠죠.
    본다고 뭐 아나요 (...)
    사진기자들에게 서비스 한거라는데 저도 한표 던집니다.
  • 쿄. 2009/07/10 00:34 #

    맞습니다. 보여주기식 퍼포먼스도 좀 적당히 해야 하는데 저건 아니잖아요. ㅋㅋㅋㅋ
    게다가 저건 정보의 오류도 생길 수 있는게... 모르는 사람들이 보고 '아, 감염되면 뭔가 다른가?' 라고 오해를 할 측면도 있구요.
  • 풍신 2009/07/10 00:06 # 답글

    경찰은 PC 관련 발표 때는 꼭 열거나, 그래픽 카드를 분리하거나, 저렇게 회로를 보여주더라고요. (이상한 놈들...)
  • 쿄. 2009/07/10 00:34 #

    예, 저번에는 무슨 그래픽 카드, 램을 보여주면서 증거라고 하지 않나... -_-;
  • Red Scarf 2009/07/10 00:13 # 답글

    매...매트릭스...;;!!!

    갑자기 눈앞에 행렬이 펼쳐지는 겁니까[...]
  • 쿄. 2009/07/10 00:35 #

    굉장하군요. '-'
    역시 IT 강국 '-'>
  • -A2- 2009/07/10 00:16 # 답글

    옛날에 바이러스가 걸리면 PC를 열어서 알콜로 소독해줘야 한다는 유머가 생각나네요.
    국정원은 결국 미국이 종북 세력이라는 거군요. ㅡㅡ;
  • 쿄. 2009/07/10 00:37 #

    정작 사이버 경찰청 직원들은 바보가 아닐텐데 저런 식의 퍼포먼스 때문에 -_-;;;; 이상한 결과만 낳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국정원은 꼭 반박을 제대로 해 줬으면 좋겠어요. 설마 그럴 것이다라고 관심법식 추측만 발표하진 않을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 KAZAMA 2009/07/10 00:32 # 답글

    사람이 뇌에 기억에 이상이 있으면 두개골 전개해서 상태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내요.
  • 쿄. 2009/07/10 00:37 #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저런 보여주기는 좀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효과는 비웃음과 정보의 왜곡 정도 뿐이라. -_-;
  • ㅋㅋㅋ 2009/07/10 01:10 # 삭제 답글

    아무리 북풍을 몰아쳐대도 국민들이 반응이 없으니 딴나라당 최고의 자산인 반북반공이 약빨이 다했다 싶은 거죠. 컴퓨터 친화적인 젊은 세대들에게 반북반공을 심어주고자 친히 오버에 개그까지 전담하는 국정원+언론 잡탕밥...
  • 쿄. 2009/07/10 11:26 #

    ^^;
  • 明鏡止水 2009/07/10 01:57 # 답글

    간만에 실컷 웃게 만드는군요,저 견찰들.
  • 쿄. 2009/07/10 11:26 #

    옙, 개그가 되버리는 보여주기는 젭라 자제를 했으면...
  • 파마마 2009/07/10 02:08 # 답글

    컴퓨터 부품을 뜯어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잡아내려는 발강은 누가 했을꼬?
  • 쿄. 2009/07/10 11:27 #

    감염된 하드디스크라도 보여줘라 라고 위에서 이야기 한게 아닐까 합니다.
  • 리언바크 2009/07/10 02:18 # 답글

    감기 환자 수술할 놈들일세.
  • 쿄. 2009/07/10 11:27 #

    ^_^;;
  • 카즈리온 2009/07/10 02:40 # 삭제 답글

    후아 악성봇이 감염된 HDD를 마스터로 쓸경우 문제는 부팅시 검사도중에도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악성봇 노릇을 하게되죠(여기서 Ddos아시는 분이라면 악성봇이 뭔지 아시겟죠? ㅋ)
    그렇지 않더라도 시스템적 결함을 가져와서 분석 작업을 방해할지도 모르구요 그리고 추적을 위해선 통신 패킷 분석등 전송 상태도 확인합니다(컨피커의 경우도 숙주에 의해 조정 되었죠)
    즉 숙주에 의해 명령된 시간에 명령된 행동을 하기 위해선 어떠한 숙주와 통신이 있을테고 그것을 분석하여 위치던가 목표 지점등을 알수도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파일을 찾아내어 디컴파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디컴파일 이라는게 소스를 살짝만 꼬아도 보기 힘들어 지거나 디컴파일이 재대로 되지 않는다는건 누구나 다 아는것이니 뭐 몰랏다면 리플 좃도 모르고 리플 달지 마세요^^
    적어도 악성 코드 찾아서 자신이 해결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그정도 지식 안되고 베이스 없으면 리플 달지마세요^^ 무식한거 티나요
  • 자주오는무명씨 2009/07/10 08:49 # 삭제

    그래서

    님이 지금 다신 글이랑 국정원에서 컴퓨터 배가르는 쑈 보여주는 거랑 무슨 연관이 있다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가요?

    똑같이 돌려드릴께요, 글 읽을 줄 모르면 리플 달지 마세요. ^^ 난독증인거 티나요.
  • 에타 2009/07/10 09:13 # 삭제

    그러니까 왜 하드를 왜 뜯냐고요 어려운 말만 늘어놓으면 끝?
  • 틱택토 2009/07/10 10:05 #

    이 병신 새끼는 이게 무슨 포스팅인지 분위기 알고 씨부리는건지
    난독도 아니고 이젠 난시까지 비로그인이 있네?
  • 지나가다 2009/07/10 11:00 # 삭제

    결국 딴 PC에서 하드디스크 내용을 검사한다는 말을 뭘 그렇게 길게 늘어놓으십니까.
    소스코드랑 디컴파일은 보너스로 넣으셨군요?
    잘난척은 엄마 앞에서만 하세요.
  • 쿄. 2009/07/10 11:35 #

    일단 본인의 무식부터 감추시길 권장합니다.

    위 기사의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뜯어서 마스터로 쓰지 않기 위함이 아니라 감염된(?) 하드웨어들을 진열해 놓고 보여주고 사진찍기용으로 내놓았습니다. 저런 식의 부질없는 퍼포먼스는 개그 밖에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는 거고.
  • 시지야 2009/07/10 03:01 # 답글

    경찰의 사이코메트리 수사기법입니다. 무시하지 마세요.
  • 쿄. 2009/07/10 11:35 #

    죄송합니다. (_ _)
  • sooop 2009/07/10 03:45 # 삭제 답글

    매.. 매트릭스를 보는 분이군요!
  • 쿄. 2009/07/10 11:35 #

    과연 IT강국입니다. 'ㅅ'
  • LordKim 2009/07/10 08:47 # 답글

    첫날에 국정원이 북한이배후다!라고 뭔가 확신이 있는듯이 발표하니 미국도 혹시나? 했던듯한데..
    그나저나 제작자/유포자가 미국인이면 첫날의 북한이 배후다! 라는 발표에 황당해 했을지도..(본인은 기념일을 맞아 하루만 뻥 터뜨리려고 햇을 뿐인데 저렇게 나오면 아니라는 증거로 3차 4차 공격을 감행해야되니까..) - 전 일단은... 독립기념일관련 문구 때문에라도 북한이 배후다라는 주장은 말도 안된다고 보는데요.
  • 쿄. 2009/07/10 11:36 #

    예, 이제 국정원의 발표를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어떤 근거를 가지고 나올지 상당히 궁금해 집니다.
  • 안셀 2009/07/10 09:15 # 답글

    뭘요. 경찰은 그래픽카드와 램에서 정보를 뽑아내는 신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 쿄. 2009/07/10 11:36 #

    (.....)
  • 진주여 2009/07/10 09:54 # 답글

    ....... 위에서 시킨다고 저걸하는 사이버경찰청이나.. 그걸 또 찍을꺼 없으니 찍어대는 기자들이나..

    그걸또 올려버리는 편집자들이나.......
  • 쿄. 2009/07/10 11:37 #

    ^_^;;
  • 틱택토 2009/07/10 10:06 # 답글

    5공때 수돗물 수질 문제되니까 국회에서 수돗물로 라면을 끓여먹는 쇼를 보여줬는데
    이젠 비슷한 상황 생기면 국회 상수도 파이프 뜯어 사진찍겠네 썅
  • 쿄. 2009/07/10 11:37 #

    정권 별로 이런 개그성 퍼포먼스는 지랄 맞은게 항상 있었지요. 다만 지금의 세상에 저런 퍼포먼스를 한다는게 참... -_-;
  • 13번째빈 2009/07/10 10:26 # 답글

    그냥 하드 뜯어 가는 것 같은데요. 하드 뜯어 가서 분석하는게 그닥 이상한 일은 아닌데..
  • 쿄. 2009/07/10 11:39 #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맞습니다. 하드를 뜯어 분석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죠. 문제는 위의 기사와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감염된 하드웨어를 전시해 놓고 기자들에게 보여주는 웃기지도 않은 퍼포먼스를 지적한 이야기 입니다.

    말씀대로 라면 분석하는 화면을 보여주고 그걸 사진으로 찍게 하는게 맞죠. 보시면 알겠지만, 아무런 연결도 되어 있지 않은 하드 디스크를 손에 들고 사진을 찍고 있지 않습니까.
  • STX™ 2009/07/10 10:51 # 답글

    한나라당의 국회의원이 증거자료라며 플로피디스크 사본을 공개했는데 그 사본이라는게 무려 복사기로 플로피디스크 껍데기를 a4용지에 복사해서 내밀었다는 전설적 이야기도 있으니까 뭐.....
  • 쿄. 2009/07/10 11:40 #

    21세기에 벌어진 일이었지요. (...)
  • ... 2009/07/10 11:08 # 삭제 답글

    다른 각도 사진이랑 다른 사진도 좀 찾아 봤는데 하드 뜯는 사진인게 맞아 보입니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된 컴퓨터를 분석하거나 치료할 때 하드를 뜯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작업하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 쿄. 2009/07/10 11:41 #

    위 기사와 영상을 다시 한 번 보시길 권장합니다.

    +)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맞습니다. 하드를 뜯어 분석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죠. 문제는 위의 기사와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감염된 하드웨어를 전시해 놓고 기자들에게 보여주는 웃기지도 않은 퍼포먼스를 지적한 이야기 입니다.

    말씀대로 라면 분석하는 화면을 보여주고 그걸 사진으로 찍게 하는게 맞죠. 보시면 알겠지만, 아무런 연결도 되어 있지 않은 하드 디스크를 손에 들고 사진을 찍고 있지 않습니까. (2)
  • 틱택토 2009/07/10 22:10 #

    간암걸린 환자 가족들에게 환자 간 직접 뜯어 보여주는 의사 봤냐?
    좃도아닌 병신새끼야 생각을 하고살아
  • egloos 2009/07/10 11:48 # 답글

    알았다.. 하드디스크 어디서 만들었는지 확인중.. ㅋㅋ
  • 츳크미 2009/07/10 12:39 # 답글

    http://ruliweb.nate.com/ruliboard/read.htm?num=49925&table=society_news&main=cmu&left=m
    이런 일도 있잖아요. 그래픽 카드에서 자료를 추출할 굉장한 능력을 지니고 있잖아요. 정말로.
  • 朝霧達哉 2009/07/10 12:42 # 답글

    국정원이 북한드립 치는것도 이젠 지겹습니다...-_-
    증거도 없이 같잖은 추측만 내놓고 있으니...
  • 아릉 2009/07/10 12:46 # 답글

    일종의 행위예술입니다. 뉴스가 너무 딱딱하면 재미가 없을까봐 심오한 의미를 담아 기획한 것입니다. 물론 세금이 들어갔습니다.
  • 너굴너굴 2009/07/10 12:59 # 답글

    공격대상이 정부기관, 주요언론사, 대형 IT업체 ....
    혹시 주위에서 개인 PC 피해자 있었나요?
    그런 소리는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언론에서 그렇다 그럴것이다. 하지만, 제 주위에는 개인PC 피해 소식은 없네요.

    제 예상으로는 DDOS 개인 피해자 발생하지 않습니다.

    (진짜 개인 피해자가 생겼다면 헤커가 만든 버그 ^^;;;;;)

    미국에서 했건 이디오피아에서 했건, 현 정부에 대한 반감일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그걸 언론에서는 외부로 돌리고 있는 것 같고요.

    어디까지나 제 추측입니다만, 이상한 기사보다는 차라리 제 추측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이 드네요.
  • 나야꼴통 2009/07/10 13:14 # 답글

    어차피 사안이 사안이니 만큼.. 암것도 모르는 기자들 앞에서 소스 코드 까서
    설명해줘봐야.. 기자들에겐.. 뭥미.. 정도 일뿐입니다.

    기자 들이 원하는건 그런거 보다는 뭔가 하는듯한 역동성을 원하는것이겠죠.

    그걸로 보자면 첫번째 PC 분해 행위는 탁월한 선택의 퍼포먼스 이지만..
    아는 사람이 보면.. ㅂ ㅅ 인증밖에 안되는거죠.. 머..

    사이버 수사대 쪽은 나름 관련 계통의 전공자들이 다수 지원하는곳이라..
    그렇게 바보짓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추측하건데.. 아마도 저기나오신 분들은 사이버수사대 쪽에서도 기술쪽이라기 보다는 행정이나, 외부와 관련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일 확률이 높을것 같구요.. 아님 아예 다른 부서에서 지원 나오신 분일수도 있습니다. 사이버 수사대 도 바보 는 아닙니다. 하는말을 위에서 안들어줘서 그렇지.ㅡㅡ;;)
  • 천기누설 2009/07/10 13:48 # 답글

    사실 수사관들은 Jake 2.0처럼 만지기만해도 컴퓨터 회로에 분신이 접속하여 컴퓨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IT 기술은 Jake 2.0을 실현화할 정도로 하이테크놀로지를 갖고 있습니다'-^*
  • Lacrima 2009/07/10 14:56 # 답글

    와아.. 갱장하군요...ㅇㅂㅇ 진심으로 감탄하고 있어요!!
    ..근데 아무리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식' 이라지만,
    저렇게 웃기지도 않은걸 보여주니 모르는 사람들의 인식은 더 몰라질 수 밖에요..;;
  • 雨影 2009/07/10 16:51 # 답글

    뭐...쿄님 말에 어찌 이견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만은..........

    [이건 정말로 궁금해서 묻는 건데 왜 PC를 뜯어서 살표보고 있는 건가?] 맞춤법 틀리셨음

    흥분하신듯...릴렉스요 /먼산
  • SouL 2009/07/10 18:23 # 답글

    음.. 제가 알고 있는 포렌식 절차중에
    가동되는 PC의 메모리를 덤프 시키고
    하드 디스크를 분리하여 이미지를 뜨고
    '원본' 으로는 일체의 분석 절차를 수행하지 않고
    '복사본' 으로 분석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 맞긴 합니다만...
  • 흐헣 2009/07/10 20:58 # 삭제 답글

    수사관 : 뭐 어쩌라고? (2)
덧글 입력 영역
◀ 이전    다음 ▶



Kyo_TTB